본문 바로가기
공부/생각

[책,생각] 현실 조언자 - 세이노의 가르침

by 똘똘한얌체 2023. 11. 22.
반응형

 
 

 
세이노의 가르침
2000년부터 발표된 그의 주옥같은 글들. 독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제본서는 물론, 전자책과 앱까지 나왔던 《세이노의 가르침》이 드디어 전국 서점에서 독자들을 마주한다. 여러 판본을 모으고 저자의 확인을 거쳐 최근 생각을 추가로 수록하였다. 정식 출간본에만 추가로 수록된 글들은 목차와 본문에 별도 표시하였다. 더 많은 사람이 이 책을 보고 힘을 얻길 바라기에 인세도 안 받는 저자의 마음을 담아, 700쪽이 넘는 분량에도 7천 원 안팎에 책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정식 출간 전자책 또한 무료로 선보인다. *필명 ‘세이노(Say No)’는 당신이 믿고 있는 것들에 ‘No!’를 외치고 제대로 살아가라는 뜻이다. 세이노는 지난 20여 년간 여러 칼럼을 통해 인생 선배로서 부와 성공에 대한 지혜와 함께 삶에 대한 체험적 지식을 나누어 주었다. 그래서 그의 글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를 ‘세이노 스승님’이라 부른다.
저자
세이노(SayNo)
출판
데이원
출판일
2023.03.02

 
 

│'세이노 가르침'을 읽게 된 이유.

이유는 모르겠고 너무 유명해서 괜히 읽기 싫기도 하고, 자기계발서라는 말에 다 거기서 거기 아니야?라는 생각도 들었던 건 사실이다. (자기계발서는 책을 읽고 깨달은 바가 있어 내가 직접 실천해야 하는데 난 별로 그러지 못했다.) 그러다 아주 우연히 보게 된 세이노의 가르침의 한 글귀를 읽게 되었는데  뼈 때리는 뾰족한 말이 너무 마음에 와닿아 바로 도서관으로 달려갔다.

 
 
 

│나에게 필요한 호된 조언.

요 몇 년간 자영업을 했고 일하면서 우리의 부족한 부분과 알고 싶은 부분들이 생겼다. 주변 사람들과의 매일 반복되는 신세한탄은 지루했다. 더 크게 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우리 분야에서 어떻게 접목해서 성장해야 할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았다. 책을 읽어도 길이 보이지 않았는데 '세이노의 가르침'에서 크게 혼났고 우리가 가야 할 길이 아주 조금 보였다. 
 
시작은 처음부터 읽기보다는 내가 지금 겪고 있는 문제가 쓰인 부분부터 목차에서 찾아 읽었다. 
 

1부 -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p. 124 무엇을 공부하여야 하는가 / p. 211 장사를 할 때의 자세 ~ p.247 영업에 대하여(3)

2부 -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전체

3부 - 삶의 전반에 조언이 필요할 때
p.453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 p. 473 은행 저축은 목돈을 만들 때까지만 해라 / p. 595 아내들이여, 남편부터 변화시켜라 /  p. 599 나는 평등주의가 싫다. / p.615 공인중개사에 대하여

동아일보 기고글 일부
p.707 부동산에 빨리 눈떠라 / p. 712 빨리 부자 되려면 부자들 마음을 읽어라

번외 글 ~ 마무리 
전체 

 
나의 일에 집중해 일을 하는 과정에서 반복되는 일은 개선해서 단축시키는 방법을 찾아야 하며 꾸준히 공부하며 질을 높여야 한다. 각 제품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할거 같다. 공부를 하는 시간들이 나에게 돈이 되는 시간이겠지. 그 외에도 세금문제나 기계수리(작은 문제)들은 직접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작단계일 때 세금 관련 용어는 빨리 익숙해져서 직접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매달 기장 비용은 당연히 무시 못한다. 또 일 하다 보니 기계들이 말썽인 경우가 많은데 기술자의 출장비 + 수리비가 적게는 몇만 원에서 많게는 몇십이 나간다. 생각해 보면 처음부터 관리를 잘하고 기계에 대한 조금의 지식만 있으면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들이 꽤 있었다. 
 
일을 함에 있어서도 우리를 좀 더 소개하고 나를 알림으로써 고객과의 신뢰를 쌓아야 한다. 그동안엔 내가 좋은 걸 쓰면 언젠가는 알아줄 거라는 생각으로 임했지만 우리의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고객이 나의 이웃이 되도록 해야지. (* 단, 자랑은 해서는 안된다.) 세상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이 무엇인지가 서로 잘 맞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돈의 흐름을 볼 줄 아는 눈을 길러야 한다. 예금, 적금, 보험, 세금, 생활비 등등 우리 집 안에서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목돈이 생겨도 그 흐름을 이해하고 투자할 수 있다. 
 

이제 실천이다.  

세이노의 가르침 - 추천도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