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일기/집밥

[주반찬] 매콤하고 쫄깃쫄깃한 저녁반찬 '오삼불고기'

by 똘똘한얌체 2025. 2. 7.
반응형

얼마 전부터 애들이 오징어 볶음 먹고 싶다고 노래를 부르는데 요즘 오징어가 마트에서 비싸도 너무 비싸다. 그래서 계속 대답만 해주며 미루고 있었는데 냉동실 정리를 하던 중 저~기 구석에서 발견한 냉동오징어! 드디어 오늘! 오삼불고기를 해줄 수 있게 되었다. 

│ 오삼불고기 양념 만들기 2인분 기준

본 재료를 손질하기 전에 미리 오삼불고기 양념장을 만들어 두었다.

오삼불고기 양념 1

 

1. 설탕 1큰술, 고춧가루 1+1/2큰술, 고추장 1큰술을 미리 섞어주었다. 

 

최근에 선물 받은 성요셉애덕수녀회에서 만든 '수 고추장'은 고추장이 들어가는 많은 음식들 맛의 깊이를 정말 남다르게 만들어준다. 

오삼불로기 양념 2

 

2. 마늘 1큰술, 간장 1+1/2큰술, 매실청 1큰술을 넣어 섞어 10분 정도 숙성시킨다. 

 

│ 오삼불고기 완성 - 오징어 2마리, 삼겹살 250g 기준

오징어를 손질할 때 내장과 빨판을 깨끗이 제거해줘야 하는데 손질된 냉동오징어라 따로 손질할 필요가 없어 더 편하게 요리할 수 있었다. 

오징어 손질하기

 

1. 오징어 몸통의 껍질을 제거해 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2. 손질된 오징어에 설탕 1/2큰술을 넣어 버무리고 간을 해준다. 

삼겹살 볶아주기

 

3. 먹기 좋게 썰어준 삼겹살을 먼저 볶아주고 충분히 익힌 후 설탕 1/2큰술을 넣어준다. 

야채 넣어 볶아주기.

 

4. 양파 1/2개, 대파 1줄기, 당근 적당량을 미리 손질해 두고 삼겹살이 어느 정도 익으면 같이 넣어 볶아준다.

5. 삼겹살에서 기름이 너무 안 나올 시 기름을 1큰술 정도 더 넣어 볶아준다.

 

*오삼불고기를 만들 때 따로 야채를 살 필요는 없고 집에 있는 야채를 최대한 이용하면 좋은데 양배추, 애호박, 가지등 안 어울리는 야채가 없을 정도이다.

 

* 삼겹살 대신 목살, 앞다리살을 사용해도 좋다. 

양념 넣어 볶아주기.

 

6. 바로 준비한 양념을 넣어 고기에 양념이 잘 스며들도록 볶아주고 오징어를 넣어 강불에서 빠르게 2분 정도 볶아준다. 

7. 후추를 톡톡 뿌려준다.

 

* 오징어는 오래 볶으면 질겨지고 물이 나오므로 최대한 빠르게 볶는 게 좋다. 

오삼불고기 완성

 

8. 접시에 오삼불고기를 담고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한 바퀴 돌려줘 완성! 한다. 

오삼불고기 맛있게 먹는 법

 

오삼불고기를 만드는 중에 볶는 향이 맛있게 났는지 아이들이 부르지 않았는데도 발이 저절로 왔나 보다. 집에 알배추가 있어서 배추위에 오징어와 삼겹살을 같이 올려서 먹고 따뜻한 밥 위에 삼겹살, 오징어를 올려서 먹으니 계속 먹게 된다. 오징어와 삼겹살의 쫄깃한 식감과 매콤 달달한 맛이 입맛을 돋우는 요리로 초등학생 우리 꼬마들도 너무 맛있게 먹는 반찬이다. 

 

오늘도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