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경제

[돈,공부]가계부 다시 쓰기 도전!

by 똘똘한얌체 2023. 12. 7.
반응형

혼자일 때 가계부를 쓰는 건 편했다. 그런데 어느덧 4인 가족이 되니 돈 나가는 곳이 여러 갈래 길이고 복잡해져서 정리하기가 쉽지 않고, 대부분이 생활비(식비, 주거비, 통신비) 뿐이라 써도 큰 의미가 없는 거 같아 포기했던 거 같다.

그러다 최근 돈을 벌기는 버는데 소비되는 부분이 만족스럽지 못했고, 분명 저축은 하고 있는데 어디서 어떻게 되는지 우리집 돈의 큰 그림이 그려지지 않았다. 그래서 다시 마음을 다잡고 가계부를 쓰기로 했다. 

 

│ 가계부를 쓰는 이유 생각해 보기

우리가 숨만 쉬어도 나가는 돈들을 그냥 기록하는 것보다는 가계부를 쓰는 목적을 생각해보고 그에 맞게 가계부를 쓰면 포기 하지 않고 꾸준히 쓸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가계부를 쓰는 이유 

1. 우리 집 재정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
2. 돈의 정확한 흐름과 남은 돈의 저축방향.
3. 소비습관을 바탕으로 세금에 대한 이해.
4. 목돈으로 할 수 있는 투자공부. 

 

 

│네이버 가계부 

가계부는 연말정산(종합소득세)을 할 때나 과거 이력을 찾아보기 편하도록 기본적으로는 컴퓨터로 작성하고 있다. 핸드폰(아이폰)에는 앱을 따로 깔 수가 없고 사파리에서 홈화면에 추가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그때그때 지출내용을 적을 때만 사용할 뿐 제대로 정리할 때는 PC로 하고 있다.

네이버가계부.

 

첫째 날은 가지고 있는 통장(예산 쓰기-통장관리)의 잔액을 기록했다. 그랬더니.. 남은 건 나의 마이너스 자산. 부지런히 모아서 빨리 우리 집도 흑자가 오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 하지만 지출은 눈에 보이는데 수입은.. 한정적이라 이 부분이 제일 어렵다. 12월 월 말까지 꾸준히 써서 결산 한번 해보는 게 이달 목표이다. 

 

 

 

반응형

댓글